본문 바로가기

Spring Boot

MVC 패턴이란?

MVC 패턴


MVC 패턴은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패턴이란 개발 중에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정리해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적용하여 쓸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규약을 말합니다.

 

MVC는 ModelViewController 의 약자입니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할 때 그 구성 요소를 세 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입니다.

 

출처: 생활코딩

 

위의 그림처럼 사용자가 Controller 를 조작하면 Controller 는 Model 을 통해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표현을 담당하는 View 를 제어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합니다. 

 

위 그림은 사용사에 의한 로직을 설명하기 위함이고 보다 더 MVC 패턴과 어울리는 그림은 아래와 같습니다. Controller 가 View 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출처: XESCHOOL

 

모델은 컨트롤러에, 컨트롤러는 뷰에, 뷰는 다시 유저, 유저는 다시 컨트롤러를 향해서 갑니다. 

 

 

모델(Model)


모델은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처음 정의하는 상수, 초기화 값, 변수 등을 뜻합니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합니다. 모델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다 알지 말아야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뷰(View)


뷰는 input 텍스트,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과 보여주는 출력을 담당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뷰에서는 다음과 같은 규칙들이 있습니다.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컨트롤러(Controller)


데이터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 수정하는 것에 대한 '이벤트'들을 처리하는 부분을 뜻합니다. 컨트롤러 또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이해해야 합니다.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왜 MVC 패턴을 사용해야 할까?


MVC 패턴은 사용자가 보는 페이지, 데이터 처리 그리고 이 2가지를 중간에서 제어하는 컨트롤로 구성됩니다. 이 3가지로 구성되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 각각 맡은 바에만 집중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공장에서도 하나의 역할들만 담당해서 효율적으로 처리하듯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때도 역할을 구분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합니다.

서로 분리되어 각자의 역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을 한다면 유지보수성, 애플리케이션의 확장성, 유연성이 증가하고 중복 코딩이라는 문제점 또한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이점으로 MVC 패턴이 애플케이션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